상속 유언 

·상속이란 

피상속인이 사망한 경우 피상속인의 재산상의 모든 지위가 상속인에게 포괄적으로 승계되는 것을 말합니다.

* 피상속인이란 상속재산을 물려주는 사람을, 상속인이란 상속재산을 물려받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상속인

 상속은 민법에서 정한 상속 순위에 따라 최우선순위에 있는 사람만이 상속받게 되며 최우선순위 상속자가 없는 경우에만 그 다음 순위로 넘어가게 됩니다.

 제1순위 피상속인의 직계비속(자녀 또는 손자녀)과 배우자

 제2순위 피상속인의 직계존속(부모 또는 조부모)과 배우자

 제3순위 피상속인의 형제자매

 제4순위 피상속인의 4촌 이내의 방계혈족(삼촌, 고모, 이모 등) 

·재산상속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1. 상속재산분할청구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된 경우 공동상속인 전원의 참석으로 상속재산을 분할할 수 있습니다. 분할의 방법으로는 피상속인의 유언에 의한 지정분할, 공동상속인들간의 협의분할, 가정법원의 청구에 의한 심판분할이 있습니다. 법률사무소 지함은 공동상속인 사이에 분할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상속재산분할심판을 청구하여 드립니다. 


 2.상속회복청구


  진정한 상속인이 그 상속권의 내용실현을 방해받고 있는 경우 참칭상속인에 대해 상속권을 주장함으로써 상속재산의 회복을 청구하는 것 입니다. 법률사무소 지함은 허위의 상속권자로 인해 자신의 정당한 상속권을 침해받고 있는 분들을 위해 상속회복청구소송을 진행하여 드립니다.


 3. 유류분반환청구


 상속인은 법정상속재산 중 일정비율의 상속분을 상속받을 권리 즉, 유류분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법정상속분에 현저히 못미치는 상속재산을 받게 되셨다면 법률사무소 지함을 통해 유류분 반환청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 기여분의 인정


 기여분이란, 공동상속인 중 상당한 기간 피상속인과 동거, 간호 또는 그 밖의 방법으로 특별히 부양하거나 피상속인의 재산유지 또는 증가에 특별히 기여한 사람에게 상속재산으로부터 그 공로를 보상해주기 위해 특별히 더 인정되는 상속분을 말합니다. 법률사무소 지함에서는 기여분에 관한 협의서 작성 및 상속재산분할 청구를 통해 기여분을 인정을 도와드립니다.

·유언의 방법 

 누구든지 자신이 죽은 뒤의 법률관계를 정리하기 위해 자유롭게 유언할 수 있지만, 유언의 방식과 유언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유언의 방식은 자필증서, 녹음, 공정증서, 비밀증서와 구수증서 총 5가지가 있습니다.

·법률사무소 지함의 유언 검증 서비스

  법률사무소 지함은 유언장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뢰인분들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언장 검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서류대행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031-523-3037 또는 kyh.jiham@gmail.com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